메뉴보기
미국산 돼지고기 생산정보
home > 미국산 육류 생산정보 > 미국산 돼지고기 생산정보

생산부터 품종, 등급까지
미국산 돼지고기의 모든 것을 안내해 드립니다.

철저한 사육프로그램과 균형잡힌 곡물사료 급여

미국의 돼지는 주로 ‘콘벨트(Corn belt)’라고 불리는 중서부 옥수수지대에서 생산자가 직접 키워 수확하는 옥수수를 주사료로 한다. 철저한 온도관리 하에 쾌적한 자동환기시스템이 갖추어져 있는 현대적인 축사에서 정성껏 사육되며 고품질의 돼지를 생산하기 위해 각 사육단계별로 “균형식(balanced diets)”이 제공된다. 각단계에 맞게 급여되는 균형식으로는 주로 옥수수, 보리, 수수, 귀리, 밀 등이 중요한 탄수화물과 지방 에너지원으로 급여되고 단백질 공급원으로 대두박 등이 급여되며 그 외에 비타민, 미네랄 등이 칼슘 및 인의 공급원으로 급여된다.

전세계 여러 국가에서 돼지를 키우고 있지만 옥수수를 주로 급여하는 나라는 드물며 미국의 가장 큰 특징 이자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미국에서는 돼지 사육을 위해 연간 10억부셸(bushel)이 넘는 옥수수가 사용되고 있으며 대두 사용량도 3억부셸(bushel)에 달한다.

소비자의 건강을 위한 품종개량

돼지고기는 원래 영양가가 높고, 균형 잡힌 식품으로 미국에서는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는 돼지고기 본래의 특징이기도 하지만, 생산자들이 항상 끊임없이 좀 더 맛있는 돼지고기를 생산하기 위해 새로운 방법을 연구하여 거듭 품종을 개량해온 결과이다. 미국의 돼지고기 생산자들은 거듭 품종 개량을 하여 칼로리,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킨 품종을 개량해왔다.

미국돈육협회(NPB)에서는 1986년 최초로 ‘SYMBOL I’이라는 형질상 가장 이상적이고 지육의 품질 특징이 우수한 품종을 탄생시킨 데 이어 1996년에는 현대인의 건강 지향 적인 성향에 맞춰 살코기 비율이 높은 저칼로리, 저콜레스테롤 품종인 ‘SYMBOL II’라는 모델을 등장시켰다. 그리고 2005년에는 고품질의 지육을 위해 보다 향상된 유전적 특성을 지닌 돼지를 생산하기 위해서 가장 최적의 사육환경 및 시스템하에서 사육한, 돼지의 건강상태 등을 고려한 가장 이상적인 품종인 ‘SYMBOL III’라는 모델을 탄생시켰다. 이러한 미국 양돈업계의 끊임없는 노력으로 개발된 이상적인 품종에서 생산된 미국산 돼지고기는 어느 나라의 돼지고기보다 맛있고 건강에 좋다.

고급육질을 유지하는 쾌적하고 위생적인 생산공정과 뛰어난 식육가공기술

좋은 육질의 고기는 도축에서 소비자에게 이르는 과정까지 일정온도를 유지해주는 것이 최우선 과제이다. 모든 미국산 돼지고기는 의무 적으로 미농무부의 승인을 받으며 HACCP, 미생물검사와 같은 검사를 최신기술을 이용하여 실시하여 안전하고 건강에 좋은 돼지고기를 생산한다. 미국산 돼지고기는 우수하고 선진화된 콜드체인 시스템 하에서 생산공정 동안은 물론 운반, 수출시까지 냉장육은 -1도에서 1도 사이의 냉장보관시설에서 보관된다. 또한 수출 과정에서 18일-20일 정도 숙성되어 국내 소비자들의 식탁에 오를 때에는 충분히 숙성된 돼지고기의 풍미를 느낄 수 있게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