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보기
미국산 돼지고기 생산정보
home > 미국산 육류 생산정보 > 미국산 돼지고기 생산정보

생산부터 품종, 등급까지
미국산 돼지고기의 모든 것을 안내해 드립니다.

미국산 돼지고기 가공품 정보

미국산 돼지고기 가공품

미국산 돈육 가공품의 세계로 여러분들을 초대합니다. 가공육은 인류의 발전과 더불어 오랫동안 함께 발전해 왔습니다. 목적은 고기의 보존에서 시작되었지만 냉장기술이 발달된 현재 보존의 목적보다는 다양한 식재 료로서의 활용이 더 크게 되었습니다. 가공육은 육류의 또 다른 모습입니다. 형태와 맛을 변화시킴으로써 그 가치를 높여 우리의 식탁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식재료가 새로운 음식 문화를 가져오듯, 반찬이나 어린이 간식으로 활용되어 온 것에서 벗어나 든든한 한끼 식사, 단백질 스낵, 펍 푸드(pub food), 편의성 있는 식품 등의 주재료로 그 활용도는 무궁무진합니다. 가공육을 소고기, 돼지고기에 이어 또 하나의 주요 식재료로 시각을 확대한다면 더 다양한 활용 방법이 보일것으로 생각됩니다. 우선 현재 한국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미국산 돈육 가공품의 종류를 모두 모아 이 책자를 통해 소개해 드립니다. 여러분의 가정과 업장에서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길 바랍니다.

깊고 진한 풍미와 맛 : 육가공 식품

우리나라에서는 생고기를 굽고, 찌고, 볶고, 튀기는 등의 요리법이 발전했다면, 서양에서는 육류의 보존성을 높이기 위해 절이고, 훈연하고 건조하는 가공 숙성법도 같이 발전했습니다.
특히, 돼지고기로 만든 육가공 식품인 ‘샤쿠터리’는 육식의 역사와 함께 성장해왔습니다. 식품첨가물이 사용되기 전, 생고기를 장시간 보관하여 먹기 위해 시작된 만큼 질 좋은 재료를 사용해 건강하고 맛있게 만드는 ‘슬로 푸드’가 육가공 식품 본연의 모습입니다.
숙련된 장인이 정성을 들여 만든 육가공식품은 오래 보관할 수 있으면서 고기의 감칠맛과 깊은 풍미는 그대로 살아있습니다.

오랜 역사만큼 그 종류와 즐기는 방법도 다양합니다. 사용하는 부위와 부재료, 가공방법에 따라 고유의 향과 매력을 가진 다양한 제품이 탄생됩니다. 덩어리 고기를 통째로 건조, 숙성시키면 프로슈토나 살라미, 코파 등의 생햄이 되고, 다양한 부재료와 함께 다져서 케이싱에 넣으면 소시지가 됩니다. 우리에게는 아직 생소한 식품으로, 본연의 매력과 활용성이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육가공식품은 알고 보면 생각보다 더욱 건강하고 매력적인 먹거리입니다.

미국산 돼지고기 가공품 정보

  • 베이컨 Bacon

    베이컨 Bacon

    돼지고기의 삼겹부위를 절이고 훈연시켜 만듭니다. 향신료로 누린내를 잡고 특유의 풍미를 내기 때문에 사용하는 향신료에 따라 다양한 풍미가 곁들여집니다. 미국식 아침식사 메뉴에 빠지지 않는 재료로 파스타, 버거, 오믈렛은 물론 다양한 음식과 디저트 메뉴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 소시지 Sausage

    소시지 Sausage

    신선한 돼지고기나 소고기를 잘게 다져 소, 돼지 또는 양의 창자나 케이싱에 넣어 만듭니다. 각종 양념과 다양한 부재료를 함께 넣어 더욱 풍성하고 다양한 맛으로 만들 수 있으며, 풍부한 육즙과 뛰어난 식감으로 널리 사랑 받고 있습니다.

  • 살라미 Salami

    살라미 Salami

    쇠고기와 돼지고기 등심살에 돼지지방을 넣고, 소금과 향신료, 럼주를 넣어 발효, 숙성, 건조 과정을 거쳐 만드는 이탈리아식 드라이 소시지입니다. 훈연하는 방식이 아닌 저온에서 장시간 건조시키는 방식을 사용해 보존성이 아주 좋습니다. 특유의 감칠맛이 뛰어나고, 주로 얇게 썰어 조리하지 않고 먹습니다.

  • 햄 Ham

    햄 Ham

    BC 1000년에도 기록이 남아 있을 정도로, 아주 오랜 기원을 갖고 있는 육가공 식품입니다. 쉽게 변질되는 고기를 오랫동안 보존하기 위해 고기를 고농도 소금 처리하여, 수분을 없앴던 것이 ‘햄’이 되었습니다. 원래 ‘햄’은 돼지의 넓적다리살을 일컫는 말인데, 이를 가공한 것도 아울러 햄이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다리살 외에도 다양한 부위를 사용해 만들고 있는데, 향신료와 소금에 절인 후 훈연하여 만듭니다. 고기를 훈연하는 과정에서 연기 속에 포함된 알데하이드류나 페놀류가 고기 속에 침투하여 방부 효과가 증가되는 동시에 독특한 풍미를 지니게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 프로슈토 Prosciutto

    프로슈토 Prosciutto

    이탈리아 고유의 햄으로 돼지 넓적다리를 소금에 절인 후 차가운 바람에 건조시켜 만듭니다. 원료육의 크기에 따라 완성하는데 9개월에서 18개월까지도 걸립니다. 건조시키는 동안 수분이 줄어들면서 특유의 맛과 향이 농축되고 육질은 부드러워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짭짤하고 쫀득한 식감이 매우 좋으며, 슬라이스하여 메론 등 수분이 많은 과일과 함께 먹거나 피자, 샌드위치 등과 잘 어울립니다.

  • 코파 Coppa

    코파 Coppa

    돼지고기 목살부터 허릿살 중 지방이 적은 부위를 선택해 넓게 편 다음 소금과 향신료로 양념해 창자에 넣고 실로 묶어 3~6개월간 숙성 건조해 만듭니다. 얇게 썰어 조리하지 않고 그대로 즐기며 끝에는 특유의 단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미국산 돼지고기 가공품 종류별 상세보기

베이컨 Bacon 소시지 Sausage 햄 Ham 기타 Others